[스크랩] 제6회 천강문학상 시조부문 대상/ 우수상
제6회 천강문학상 시조부문 대상
저녁의 안쪽
어둠의 기척으로 등불은 내걸린다
응집된 소리들과 분할된 소리들이
나직히 속살거리며 무게를 더는 시간
시선은 바깥으로 마중을 나간다
바람의 발자국을 경청하는 들녘에
나른한 젖은 노동을 끌고 오는 맨발들
더불어 걸어야할 시간들을 보았을까
어둠이 짙을수록 바람으로 흔들려도
서로를 다독거리며 지친 몸을 세운다
빨래터*
청명한 냇가에서 긴 머리 풀어 감고
머리카락 갈래지어 단단하게 매듭질 때
젖가슴 더듬어 찾는 어린아이 달래가며
가난한 과부의 생 꿋꿋하게 건너는데
서러운 시간인 듯 두드리는 방망이는
빨래 속 더러움들을 벼리고 벼리다가
탁탁, 튕겨나는 소리마다 비루**(飛陋)풀어도
춘복 짓고 하복지어 빨래하기 어렵더라***
힘겨운 시집살이를 서로에게 위로하니
슬픔도 눈물인 양 모짝모짝 말라가리
첩첩이 쌓인 일들 직수굿 풀다보면
비로소 서러운 매듭 속절없이 풀어지리
*빨래터 : 김홍도 풍속화첩 중 하나
**비루(飛陋) : 더러움을 날아가게 한다는 뜻. 직물이나 얼굴 씻을 때 팥, 녹두등을 갈아 씀
***조선시대 내방가사 중 여자 탄식가
모월모일某月某日
어둠비늘 벗기는 새벽빛 기척 속에
홀로 핀 해당화는 허공에 태胎를 묻고
비워도 차오르는 빛
애틋하게 뒤척인다
속세의 설화인 양 풀어지는 강물따라
갈대들의 마른 꿈들 서걱이며 흔들리고
바람의 발자국마다
인연의 끈 묶어지니
이윽고 순응하며 살아온 격정의 날들
서슬 퍼런 시름 딛고 일어서서 수런대며
힘겨운 세상 징검돌
가뿐하게 넘고 있다
박복영
- 62년 전북 군산 출생. 1997년 월간문학 시 당선. 2001년 방송대 문학상 시 당선. 2014년 경남신문 신춘문예 시조당선. 2014년 천강 문학상 시조대상. 시집 “눈물의 멀미”외
제6회 천강문학상 시조부문 우수상
셔코항에서
깊이를 알 수 없이 던진 돌 빠져들고
수평선 너머 문득 배 한 척 가뭇없다
우콰이! 푸른 목청이 이방인의 귀를 끈다
함지마다 숨을 쉬는 비릿한 짐승처럼
몸으로 부대끼며 비린내로 살아있는
밑바닥 꿈틀거리는 비늘 달린 사람들
다음 생 몸을 바꿔 목어로 태어날까
몸으로 파닥이는 여기가 본 자리다
생물의 몸내가 물씬 항구 가득 퍼진다
*셔코항: 중국 심천 남쪽에 있는 항구
*우콰이: 위엔화 5원
토란잎을 듣다
뒤뜰의 텃밭에서 빗소리가 돋아난다
귀 활짝 열고 보니 빗소리만이 아닌
토란잎 비를 맞이해 제 몸 여는 소리다
설렘을 함초롬히 둥글게 빚은 소리
모였다 흩어지고 하나로 다시 모여
새뜻한 여름 첫 자락 은구슬로 빛난다
비 멎고 날빛 속에 가만가만 뒤척이다
슬픔인 듯 기쁨인 듯 살갑게 맺어진 것
한순간 다 내려놓고 맑게 씻긴 고요다
가을 끝에 이르다
제 빛을 한껏 내어 막바지 피는 꽃들
목숨의 화사한 끝 덧없음이 눈부시어
한 나절 그저 한 바탕 꿈이어도 좋을 듯
사뿐히 나는 나비 슬픔이 없는 걸까
몸을 가진 것들은 다 아픈 것이라고
서로를 가슴에 들여 뒤척이는 가을꽃
기우는 가을 한 쪽 온갖 꽃이 진 뒤에야
고요 속 서리꽃이 써늘히 피어나고
먼 곳이 한결 가까이 맑은 눈에 담기다
이윤훈
- 1960년 경기도 평택출생 아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 2002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
현 중국 광동성 동관 한림학교 국제부 근무
제6회 천강문학상 시조부문 우수상
배웅
아버지 묻고 내려가는데 헛기침 들린다
돌아보니 노인 하나 웅크리고 앉아서
맨살의 마른 알몸을 붉은 노을에 씻고 있다
임종을 혼자 지켰다는 듯 귀신새가 운다
유언을 토했을 땐 아무도 없었다
쏟아낸 암 덩어리 움켜쥐고 한 사내 저물었다
저 북쪽 어딘가에서 봄꽃이 다시 피고
30대의 모습 그대로 어머니가 손짓한다
먼 곳이 반세기 만에 가까운 곳 되려한다
못난 아들 발걸음이 팍팍하게 무너진다
아는지 모르는지 들꽃의 처연이 깊다
그 어떤 설움으로도 배웅이 될 수 없는데,
응달의 법칙
눅눅한 당신이 모퉁이를 돌아나가자
급하게 생긴 균열 구름이 덮고 지난다
그림자 끝나는 곳에 낯선 풍경 세워지고
목구멍 아래 눌려있던 울음이 꿈틀거린다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던 모서리가
남몰래 자지러진다 옆구리가 서럽다
한발 옮기자 축축한 돌멩이가 밟힌다
두렵지 않다고 주문을 외워야 한다
양달과 응달의 경계가 짧고 강렬하다
어두운 곳에 처음 들어서면 까마득하다
그러다 아린 그늘이 몸 안에 스며들면
우둔한 내가 보인다 무엇도 될 수 없는,
일정하게 좁혀왔다가 일정하게 늘어나는 건
그늘만은 아니라 슬픔의 총량이다
오늘은 응달이 국경이다 발목이 자꾸 저린다
증언
6인실 안쪽 침대 위에 리모콘이 앉아 있다
채널을 두고 싸우던 최씨는 오지 않고
김씨는 끝끝내 울음을 토하고 말았다
9시 뉴스와 드라마 사이 다툼이 흘렀고
가족도 하나 없이 핀잔으로 떠돌던
고집의 주파수들이 그들은 맞지 않았다
먼저 가면 어떡해! 이 썩을 영감탱이
위를 70% 잘라내고도 의기가 양양했는데
울분이 급성으로 번져 넘치고 흘렀다
조경선
- 1961년3월15일 경기 고양 출생 경희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석사 졸업 2012년 『포엠포엠』 신인상으로 시 등단
<심사평> 제6회 천강문학상 시조 부문 천강처럼 푸르게 신출(神出)하기를!
어느새 6회를 맞은 천강문학상. 상의 중량감에 새삼 마음이 모아진다. 의병장의 시정신을 기리는 문학상인 데다 등단 여부를 떠난 공모라니 그 중 최고를 뽑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다. 예심을 거쳐 건네진 29명의 작품 203편을 받아들자, 무수한 고투를 거쳤을 고뇌의 무게가 전해졌다. 그들의 시간을 잠시 헤아리다 이름을 지운 심사에 들어갔다. 왠지 다른 곳보다 좀 엄한 듯한 느낌 속에서-.
응모작을 일별하니 정형 속에 시상을 안정적으로 녹여낸 시조가 많아 우열을 긋기 어렵겠다는 걱정이 앞섰다. 일차로 가려낸 작품 모두 만만치 않은 기량을 보여주고 있어 다시 거듭 읽으며 보다 좋은 작품 고르기에 골몰했다. 홍진기 선생님과의 긴 숙의 끝에 <저녁의 안쪽>, <셔코항에서>, <배웅> 등을 집어 들었다. 이름을 찾아보니 박복영, 이윤훈, 조경선 씨로 시조 쓰기의 공력이 엿보였다. 다시 대상과 우수상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빼어난 한 편만 아니라 다른 응모작의 수준도 함께 짚어가며 가렸다. 그 결과 대상 <저녁의 안쪽>, 우수상1 <셔코항에서>, 우수상2 <배웅>을 각각 정했다.
대상작 <저녁의 안쪽>은 묘사와 진술의 조합을 서정적으로 쏙 뽑아낸 수작이다. 감각적인 제목답게 섬세한 시선으로 잡아가는 ‘저녁의 안쪽’ 이미지들이 명징하면서도 사색적인 풍경을 이룬다. 첫 수 초장의 “어둠의 기척으로 등불은 내걸린다”는 시적 해석부터 “바람의 발자국을 경청하는 들녘”에 이르기까지 빼어난 구절들이 호소력을 높인다. 아담한 형식이 옹색하지 않도록 각 장이 서로를 살뜰히 받쳐주며 전체를 빛나게 만드는 것이다. <알츠하이머>, <모월모일(某月某日)>만 아니라 전체 응모작의 고른 수준도 대상으로 선정되는 데 힘을 실었다.
우수상1 <셔코항에서>는 펄펄 뛰는 현실을 잡아 정형에 갈무리하는 솜씨가 일품이다. “몸으로 부대끼며 비린내로 살아 있는 / 밑바닥” 사람들이 지닐 법한 “생물의 몸내”를 읽어내는 눈썰미도 남다른 질감을 지니고 있다. 시인이 묘파한 구절처럼 우리도 “몸으로 파닥이는 여기가 본 자리다”라고 되뇌며 일어서야 할 듯 메시지가 시퍼렇게 전해진다. 서정성의 농밀한 개화가 두드러지는 <토란잎을 듣다>나 <가을 끝에 이르다> 등에서도 발견과 사유의 깊이를 맞춤하게 앉히는 수련의 시간이 보인다.
우수상2 <배웅>은 삶의 진정한 배웅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하는 성찰이 묵직하다. 때때로 노정되는 직설적인 표현들은 “들꽃의 처연이 깊다” 같은 눈부신 구절이나 “그 어떤 설움으로도 배웅이 될 수 없는” 깨달음의 흡인력이 서사적 구조를 갖춘 서술에 힘을 얹는다. 율격이 다소 넘칠 듯 자유로워도 시상을 끌고 나가는 긴 호흡이 좋은데 비해 구(句)의 불안이 남아 있다. 참신한 발상이나 발랄한 언어 감각을 탄력적으로 녹여내는 <공명>, <응달의 법칙> 등은 이후를 기대하게 한다.
안타깝게 내려놓은 작품들이 많아 시조의 앞날이 환해지는 느낌이다. 신준희, 장은해 씨 등 다음을 기약하고 싶은 모든 분께 아쉬움과 응원을 전한다. 시조를 지나간 형식이 아니라 현대의 정형시로 인식하며 새로운 발상과 기법으로 접근한 시조들이 심사를 즐겁게 만들었다. 시조도 삶에 대한 다양한 발견과 해석과 성찰 등을 현대시와 별로 다르지 않은 수사와 기법으로 쓰고 있음을 보여준 때문이다. 덧붙이고 싶은 말은 ‘음풍영월(吟諷詠月)’이 시조의 전부인 양 케케묵은 오해와 비판을 일삼는 시선들을 더 훤칠하게 넘어서자는 것이다.
수상을 축하하며 이를 계기로 힘껏 도약하길 기대한다. 천강문학상과 더불어 시조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열며 더 멀리 나아가길 바란다. 천강의 기를 받아 모쪼록 더 푸르게 신출(神出)하시기를!
심사위원 : 홍진기, 정수자